어떤 패턴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방법

2024. 10. 18. 01:59Design Pattern

어떤 패턴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방법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패턴의 종류가 많고 각각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패턴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올바른 패턴을 선택하면 코드의 유지 보수성과 확장성이 높아지지만, 잘못된 패턴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복잡성과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방법과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문제 정의

첫 번째 단계는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으면, 적절한 패턴을 선택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해야 할 핵심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정의 시 고려 사항:

  • 현재의 설계나 코드에서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 유지 보수와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는가?
  • 성능이 중요한가, 아니면 코드의 가독성과 유연성이 중요한가?
  • 시스템의 복잡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문제의 성격을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에 맞는 패턴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패턴의 카테고리

디자인 패턴은 크게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s),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s),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s)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제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패턴을 좁혀 나갈 수 있습니다.

2.1.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s)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합니다. 새로운 객체를 만들 때의 유연성, 객체 생성 비용, 객체의 초기화 과정 등을 제어할 때 적합합니다.

  • 싱글톤 패턴(Singleton): 시스템에서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할 때
  • 팩토리 패턴(Factory): 객체 생성 로직을 클라이언트 코드와 분리해야 할 때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여러 관련된 객체를 생성할 때

2.2.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s)

구조 패턴은 객체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다루며, 큰 구조의 설계에 중점을 둡니다.

  • 어댑터 패턴(Adapter):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야 할 때
  • 퍼사드 패턴(Facade):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된 인터페이스로 감싸야 할 때
  • 데코레이터 패턴(Decorator): 객체에 동적으로 기능을 추가해야 할 때

2.3.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s)

행위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책임 분배에 중점을 둡니다. 객체들의 커뮤니케이션, 작업 흐름 제어 등에 적합합니다.

  • 전략 패턴(Strategy): 여러 알고리즘을 교체할 수 있어야 할 때
  • 옵저버 패턴(Observer): 한 객체의 상태 변화가 여러 객체에 영향을 미칠 때
  • 커맨드 패턴(Command): 명령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호출을 제어할 때

3. 시스템 요구사항 고려

패턴을 선택할 때 시스템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 패턴은 고유한 특성과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패턴을 사용하면 시스템에 유연성이나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

  • 성능: 예를 들어, 싱글톤 패턴은 전역적으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하지만,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추상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면 유연한 객체 생성을 제공하지만, 그로 인해 성능 오버헤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유지 보수성: 코드의 유지 보수가 중요하다면 전략 패턴이나 상태 패턴처럼 명확하게 분리된 책임을 제공하는 패턴을 선택해야 합니다.
  • 확장성: 시스템이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면, 팩토리 메서드와 같은 패턴을 사용하여 객체 생성을 클라이언트 코드와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복잡성: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면 퍼사드 패턴을 적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단순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4. 패턴 간 비교

때로는 여러 패턴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 각 패턴의 장단점을 비교해야 합니다. 패턴의 유연성과 복잡성, 유지 보수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옵저버 패턴이벤트 델리게이트는 상태 변화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옵저버 패턴은 객체 간 결합을 느슨하게 하고, 이벤트 델리게이트는 더 직관적이고 단순한 구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구현의 복잡도와 요구 사항에 따라 패턴을 선택해야 합니다.


5. 코드 재사용성 고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선택한 패턴이 향후 다른 프로젝트나 모듈에서도 재사용 가능한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팩토리 패턴은 다양한 상황에서 객체 생성 로직을 재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6. 개발 팀의 역량

패턴을 선택할 때는 개발 팀의 역량도 고려해야 합니다. 싱글톤이나 팩토리 같은 패턴은 널리 알려져 있어 대부분의 개발자가 이해하기 쉽지만, 커맨드상태 패턴은 복잡도가 높고 구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팀 내에서 패턴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자인 패턴을 선택하는 과정은 문제의 성격, 시스템의 요구사항, 코드 재사용성, 팀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고 패턴의 카테고리를 구분한 후, 각 패턴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턴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이고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지만, 남용하거나 불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오히려 성능 저하와 복잡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