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10. 17:40ㆍUnity
Unity 3D 모델 가져오기 및 셰이더 이해하기
3D 게임 개발에서 3D 모델과 셰이더(Shader)는 그래픽 표현의 핵심입니다.
Unity에서는 다양한 파일 형식의 3D 모델을 가져올 수 있으며, 셰이더를 통해 독특한 비주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nity에서 3D 모델을 가져오고 셰이더를 이해하는 기초를 다뤄보겠습니다.
1. Unity로 3D 모델 가져오기
Unity는 FBX, OBJ, STL, GLTF 등 다양한 3D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1) 파일 가져오기
- 3D 모델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의 Assets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 Unity가 자동으로 모델을 임포트하며, Inspector 창에서 모델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델 설정
- Scale Factor: 모델 크기를 조정합니다. (기본값은 1)
- Mesh Compression: 메쉬 데이터를 압축하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Generate Colliders: 모델에 충돌 감지용 콜라이더를 자동 생성합니다.
3) 재질(Material) 적용
모델에는 기본적으로 Default-Material이 적용됩니다.
- Material 폴더를 생성하고 새 재질을 추가합니다.
- 생성한 재질을 모델에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2. 셰이더(Shader)란?
셰이더는 모델의 표면을 렌더링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Unity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셰이더 종류를 제공합니다:
- Standard Shader: 일반적인 표면 렌더링.
- URP/Lit Shader: Unity의 Universal Render Pipeline에서 사용.
- Custom Shader: 사용자 정의 셰이더로 특별한 비주얼 효과를 구현.
3. 기본 셰이더 사용
1) Standard Shader 설정
-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합니다.
- Shader 드롭다운에서 Standard를 선택합니다.
2) 속성 설명
- Albedo: 기본 색상 및 텍스처.
- Metallic: 표면의 금속성 정도.
- Smoothness: 표면의 반사율.
- Normal Map: 표면의 디테일(굴곡)을 표현.
- Emission: 자체 발광 효과.
3) 텍스처 추가
- 텍스처 파일을 드래그하여 Material의 Albedo 슬롯에 추가합니다.
- Normal Map 텍스처를 추가하면 표면이 더욱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4. 고급 셰이더 활용
1) URP 셰이더
Unity의 Universal Render Pipeline (URP)를 사용하면 최적화된 셰이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Lit Shader: URP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셰이더로, Standard Shader와 유사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 Unlit Shader: 조명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단순한 셰이더.
2)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
Shader Graph는 비주얼 노드 기반으로 셰이더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Shader Graph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새 Shader Graph 파일을 생성하고 노드를 연결하여 셰이더를 디자인합니다.
- 완성된 셰이더를 Material에 연결합니다.
3) 커스텀 셰이더 작성
HLSL 또는 GLSL로 셰이더 코드를 작성하여 고유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5. 3D 모델과 셰이더 통합
1) 조명과 셰이더의 상호작용
- Directional Light를 사용하여 모델의 조명을 설정합니다.
- 셰이더의 Smoothness와 Metallic 값을 조정하여 빛 반사를 표현합니다.
2) 애니메이션 연동
3D 모델에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경우, 애니메이터(Animator)를 활용하여 셰이더와 애니메이션을 함께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효과 추가
- Post-Processing을 사용하여 Bloom, Ambient Occlusion 등의 효과를 추가하면 셰이더와 조화로운 비주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6. 실습: 빛나는 오브젝트 만들기
1) 발광하는 구체 생성
- Unity에서 Sphere를 생성합니다.
-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하고 Emission 속성을 활성화합니다.
- 원하는 색상과 텍스처를 설정한 후, 구체에 적용합니다.
2) 실시간 애니메이션 추가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lowEffect : MonoBehaviour
{
private Material material;
void Start()
{
material = GetComponent<Renderer>().material;
}
void Update()
{
float intensity = Mathf.PingPong(Time.time, 1);
material.SetColor("_EmissionColor", Color.yellow * intensity);
}
}
7. 요약
Unity에서 3D 모델 가져오기와 셰이더는 그래픽 품질을 높이는 핵심 도구입니다.
- 모델 임포트: 다양한 포맷 지원 및 Unity 설정 최적화.
- 셰이더: 표면의 렌더링 방식 정의 및 Material을 통해 조정.
- Shader Graph: 시각적 셰이더 제작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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