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

Russell Developer 2024. 8. 28. 21:34

C#의 조건문 (if, else if, else, switch)

프로그래밍에서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건문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의 대표적인 조건문인 if, else if, else, switc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조건문이란?

조건문은 프로그램에서 특정 조건이 참(True)인지 거짓(False)인지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조건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결과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C#에서 조건문은 주로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 if
  • else if
  • else
  • switch

2. if 문

if 문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으로, 주어진 조건이 참일 때만 해당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2.1. 기본 구조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2.2. 사용 예제

int score = 85;

if (score >= 90)
{
    Console.WriteLine("A학점");
}

위 코드에서는 score가 90 이상일 때만 "A학점"이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3. else if 문

else if 문은 if 문의 조건이 거짓일 때, 다른 조건을 검사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여러 개의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하며, 처음으로 참인 조건의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

3.1. 기본 구조

if (조건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2)
{
    // 조건2가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3.2. 사용 예제

int score = 75;

if (score >= 90)
{
    Console.WriteLine("A학점");
}
else if (score >= 80)
{
    Console.WriteLine("B학점");
}
else if (score >= 70)
{
    Console.WriteLine("C학점");
}

이 예제에서는 score가 90 이상일 때 "A학점"이 출력되고,
80 이상 90 미만일 때는 "B학점", 70 이상 80 미만일 때는 "C학점"이 출력됩니다.


4. else 문

else 문은 if 또는 else if 조건이 모두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정의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모든 조건이 거짓일 경우를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4.1. 기본 구조

if (조건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2)
{
    // 조건2가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4.2. 사용 예제

int score = 65;

if (score >= 90)
{
    Console.WriteLine("A학점");
}
else if (score >= 80)
{
    Console.WriteLine("B학점");
}
else if (score >= 70)
{
    Console.WriteLine("C학점");
}
else
{
    Console.WriteLine("D학점");
}

이 예제에서는 score가 70 미만일 경우 "D학점"이 출력됩니다.


5. switch 문

switch 문은 하나의 변수 값에 따라 여러 경우(case)를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if-else 문보다 가독성이 좋고, 명확한 분기를 제공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5.1. 기본 구조

switch (변수)
{
    case 값1:
        // 값1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2:
        // 값2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default:
        // 위의 값들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할 코드
        break;
}

5.2. 사용 예제

char grade = 'B';

switch (grade)
{
    case 'A':
        Console.WriteLine("훌륭합니다!");
        break;
    case 'B':
        Console.WriteLine("좋습니다!");
        break;
    case 'C':
        Console.WriteLine("노력하세요.");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유효하지 않은 성적입니다.");
        break;
}

이 예제에서는 grade가 'B'일 때 "좋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default는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부분입니다.


C#의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다양한 조건에 따라 적절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if, else if, else, switch는 각각의 상황에 맞게 사용되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설명한 조건문의 기본 사용법을 이해하면,
C#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에서 더 복잡한 로직을 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